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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월드/⚙️AI BOOTCAMP_Section 1

피드백)게임데이터분석 및 기획안 작성 프로젝트_Day20

by khalidpark 2021. 1. 26.

프로젝트1 

게임데이터 분석 및 기획안 작성 관련

발표와 슬라이드에 대한 피드백

 

장르별 누적 매출 그래프가 직관적이지 않은 것 같은데, 통계를 잘 모르는 사람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그래프로 대체한다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아쉬운 점을 한가지 고르자면 [분석2] 파트의 시각화가 눈에 잘 들어오지 않습니다. 장르를 몇개만 혹은 나누어서 시각화를 하고 그에 따른 간략한 설명이 들어간다면 이미 퍼펙트한 발표 영상이 더 퍼펙트해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그래프로 시각화 하는 연습이 많이 부족했다 우선

좌우 변수에 어떤 value를 지정해야 하는지, 그에 따라 어떤 모양의 그래프를 그려야할지에 대한 방향이 잡히지 않았다.

그러다 보니 seaborn 갤러리와 plotly 갤러리를 쭉 보면서 고르고, 거기에 맞춰 데이터를 구겨 넣었다.

다른 동기들을 보니 굉장히 심플한 방법으로도 충분히 표현할 걸 보며, 좌우변수나 어떤 모양으로 그러야할지에 대한 스스로 고민하는 시간을 더 가져야 했던 것 같다

하면서도 불안했는데 역시나 피드백이 왔다

 

PCA 중 게임 장르를 어떻게 처리했는지 언급이 있다면 좋았을 것 같습니다. 또, pca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면, 게임 장르르 압축하는 방법에 대한 고민이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출 평균을 PCA에서만 활용하셨는데, 장르면 평균 매출액 또한 살펴보면서 연도별 혹은 지역별 트렌드에 반영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PCA 분석을 시도한 내용을 말씀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다만 이 분석을 하고자 했던 이유 혹은 프로젝트에서 PCA 분석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이야기해주신다면 더욱 자연스러운 분석 과정이라 생각됩니다.

 

게임제조사를 one hot encoding 처리한다음 PCA로 돌리는건 너무 변수가 많아 의미 없을거라 스스로 판단

결국 PCA 에 넣을수 있는 데이터는 매출액뿐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결론적으로 PCA의 본기능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다차원을 넣고 그 변화값을 비교했어야 했던 것 같다.

 

 

데이터 시각화를 통해 분석한 내용을 요약 문구로 작성해주셨지만, 그래프 자체가 어떤 의미인지 등 그래프에 대한 언급도 간단히 해주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그래프를 자세히 보기 어렵습니다.
- 결론이 그래프를 가립니다.

 

분석한 그래프와 결론을 주어진 시간 (5분)안에 이야기 해야한다는 생각에

각 그래프에 대한 설명이 부족했던게 사실이다

그래프에 주석이나 설명을 표기하던지, 그래프에 어떤 변수와 결과값은 어떻게 되는지에 대한 설명을 추가하자 다음에는

 

3:49 연도별 게임 트렌드의 선스타일은 다 실선으로 통일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애초에 워낙 종류가 많아서 선의 겹치는 부분을 보기가 어려운건 어쩔수 없을 것 같네요 오히려 실선이 잘보일 것 같습니다!

디테일이 부족했다

원하는 그래프가 나와서 바로 진행했는데, 조금더 신경썼더라면 점선보다 실선으로 옵션값을 처리해서 진행하는 것이 더 눈에 잘 들어왔을것같다

 

시리즈게임의 성공을 전제하고 시리즈를 만드는게 아니라, 게임이 성공해서 시리즈가 나오는것이 아닐까 한다.
결과론적으로 해석할 위험이 있다.

 

' 성공한 80% 이상의 게임이 시리즈물이다

우리도 게임을 기획할때 시리즈물을 염두해 주고 스토리라인을 짜야 한다 ' 라는 접근하였는데

실무에서 실질적으로 진행하는 기획안이라면 결과론적 해석에 대해서 염두할 필요는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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